이번 정권의 목표는 적폐청산! 정치잡글

이번 정권의 목표는 적폐 청산으로 자리잡힌 것 같다.

나 개인적으로는 차라리 잘 된 거라고 본다. 잘 하는거나 해라!

역대 정권들을 보면...

모두가 YS를 욕하고, 나도 YS를 욕하지만, YS만큼 민주화에 투신했던 사람이 없었고, YS만큼 자기 목숨걸고 하나회 청산할 사람이 없었고, YS만큼 추진력있게 불가능할 사안(금융실명제)를 할 사람도 없었고, YS만큼 IMF 자기가 한 거라고 끌어안을 만한 사람도 없었다.

모두가 DJ를 욕하고, 나도 DJ를 욕하지만, DJ만큼 민주화에 투신했던 사람도 없었고, DJ만큼 국민적 민심을 끌어들여 IMF 극복할 만한 사람도 없었고, DJ만큼 남북관계 회복에 노력한 사람이 없었다.

모두가 노무현을 욕하고, 나도 노무현을 욕하지만... 노무현 만큼 살신성인해서 친노를 살리고 문재인을 대통령 만들 사람은 박근혜밖에 없었다.

모두가 MB를 욕하고, 나도 MB를 욕하지만, MB만큼 SOC 잘 구성할 수 있는 사람이 없었고, MB만큼 저비용으로 4대강 끝낼 수 있는 사람이 없었고, MB만큼 죽어서 나락으로 떨어질 뻔한 건설업계를 살려놓을 사람이 없었고, MB만큼 제 3세계 발 넓힌다고 미친듯한 일정 소화하며 나라들 돌아다닐 사람이 없었다. 

모두가 박근혜를 욕하고, 나도 박근혜를 욕하지만... 박근혜 만큼 살신성인해서 친문을 살리고 문재인을 대통령 만들 사람은 노무현밖에 없었다.


중간에 두 인간들 빼고는(진짜 두명은 살신성인해서 문재인 대통령 만들었음. 한명은 진짜 죽고 한명은 감옥갔으니...), 개개 대통령들은 각자 자기가 잘 하는 것에 대해서는 자기 역량 수준대로 했다. 과는 과로 따로 보더라도, 공으로서 자신들이 내야 할 성과는 일정수준 충족한 대통령들이다. 




이걸 보면, 그냥 문재인도 자기가 잘 하는거나 잘 했으면 좋겠다. 적폐청산... 다른 건 몰라도, 한국이 청렴도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한 국가이기도 하고, 내로남불만 하지 않는다면 적폐청산이라는 이름하에 일정부분 청렴도 문제 해결하는것도 나쁘지 않다고 본다. 그리고, 가장 큰 문제는 문재인을 위시한 민주당 전반이 정책연구에 예산을 거의 안쓰는데다... 최근 한국 정치의 흐름은 정치리스크라고 할 정도로 정치가 뭘 하든 기업에는 악영향이기 때문에, 쓸데없는 짓 안했으면 좋겠다는거다.

과가 될 건 아예 시작하지도 말고, 그나마 잘 하는거나 잘 했으면 좋겠다. 나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흐름을 보면 민주당 계열에서 대규모 SOC나 토건사업, 국가기간산업 육성, 기업독려정책 등을 할 때 잘 되는 경우를 못봤다. 자신들도 잘 못하는 걸 알기 때문에 하려고 하지도 않았고... 

그냥 적폐청산만 남은 4년내내 열심히 했으면 한다. 내로남불만 하지 않으면 한국사회에서 그것도 나름 필요한거다. 뭐 (일정부분 내로남불로) 자한당이 좀 피해가 크겠지만, 그 정도 내로남불은 이해해 줄 수 있다. 





p.s. 1 사실 말이 적폐청산이지, 한 절반은 정치공작이고 정적제거다. 이 미친짓을 적폐청산이라는 미명하에 할 수 있게 만들어준 박근혜 당신은...ㅋㅋㅋㅋㅋ 사실 언론이랑 사법부 내 일부 판사집단, 행정부 내 일부 국/실장급들이 VIP에 약간 적대적으로 돌아설 수 밖에 없었던 부분이 이거다. 특히 언론은 몰라도 사법부는 되게 민감했을거라... 이거를 가지고 적폐판사리스트라고 만들어서 조리돌림하는 민주당도 웃긴 분들이지만...

p.s. 2 사실 최근 386과 PC뽕 크로스 때문인지 조금 많이 저평가된 대통령들 중 두명이 YS랑 MB... MB는 몰라도 YS는 이 정도로 평가받을 사람이 아닌디... MB같은 경우도, MB 없었으면 현재 메이저 건설회사들과 엔지니어링 회사들의 줄도산으로 실업자 양산도 양산이지만 건설/플랜트 엔지니어 전반이 해외유출되고, 현재의 플랜트 호황(요즘 좀 많이 죽었지만)은 안왔을거라...(건설사는 좀 미묘한 면이 있지만, 실제 설계역량을 가진 중대규모 엔지니어링 회사들은 MB가 진짜 어거지로 살려놓은거나 마찬가지다.)

p.s.3 MB는 사실...미친듯이 일 열심히 한 대통령이기는 한데(사실 일 열심히 한 걸로만 보면 역대 대통령들 중 가장 열심히 했을 듯...), 좀 시대가 받쳐주지 못했고, 지 챙길려고 했던게 큰 문제... 감방 언제갈라나? 문재인이 MB 감방보내는거 실패할 거라는데 100% 걸고는 있지만, 개인적으로 갔으면 하는데...

p.s. 4 DJ가 좀 복잡하다. 사실 북한에 돈을 많이썻다고 하는데, 북한에 돈을 많이 쓴 건 정주영이지 남한이 아니다. 사실 그 당시 대화기로로 바꾼다고 하면서 돈 쓴 포션은 생각보다 크지 않다. 아니... 작다. (되려 일본의 영향이 크다... 사실 북한 핵 연금술로 연성한 건 반은 당시 상임이사국 되려는 뽕에 취해있어서 대북교역량을 아주아주아주 남한은 상상못할 정도로 어마어마하게 가져가고 있던 일본의 책임이 크다.)
사실 대화기로로 가려는 게 (당시 상황에서는) 잘못한 건 아니었는데, 시대나 외교, 대외정세가 받쳐주지 못했기도 하고, DJ 본인이 시류를 잘못 읽은 부분도 있다. 햇볕정책을 무조건 잘못했다고 하기는 (당시 상황을 비춰보면) 조금 애매한데, 결과가 투입한 만큼 나오지 않은 건 맞기는 하다. 그리고 가장 큰 문제는 당대는 별개로... 후대에 너무 악영향을 줘서...

덧글

  • ㅇㅇ 2017/12/28 10:49 # 삭제 답글

    음... 전 이번 정권을 보고 갑자기 캄보디아가 생각나는데 어떻게 보세요?
  • 그건 2018/02/12 13:58 # 삭제

    당신이 문재인이 망하기를 너무나 간절히 기도하다 보니까 헛것이 보이는거지.

    부두교에 너무 심취하지는 말게!
  • PFN 2017/12/28 10:49 # 답글

    짱깨 반부패 드라이브의 조센판 아니겠습니까
  • 곰돌군 2017/12/28 10:59 # 답글

    잘하는거나 잘하는것도 나쁘지 않겠죠 뭐. 이게 후대에 또 어떻게 평가될지는 모르겠지만.
  • 유치찬란 2017/12/28 11:08 #

    뭐, 사실 잘한다고 보기도 애매합니다만...

    (안좋아하는 학자긴 한데... 사실 양당제에 대한 저서들을 생각하면 괜찮은 학자이기도 해서...) 최장집도 지적하기는 하지만, 한국 정치는 정책구성 측면에서만 보면 한국보수는 정권을 유지하기 위해 언제나 새로운 시도를 하고, 새로운 산업을 창출해야 하지만, 한국진보는 비판을 통한 정권교체를 꾀하는 성향이 있습니다.

    그렇다보니 이념과는 별개로 정책 시도나, 실용성 측면으로 보면 되려 한국 보수진영이 훨씬 진보적이고
    선구적이라는 평가죠...ㅠ_ㅠ

    돌려말하면... 그냥 못하는걸 하지 말라는 측면이 큽니다. 그리고, 암암리에 할 거면, 걍 대놓고 하라는 측면도 있고요. (암암리에 하기 시작하면 머리아파집니다.)
  • 2017/12/28 11:03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7/12/28 11:10 # 삭제 답글

    탈원전 같은 병신 짓만 안 해도 욕 안 해줄 자신 있는데 그렇게 안 하니까 욕해도 될듯
  • 터프한 얼음대마왕 2017/12/28 11:12 # 답글

    1. 적폐청산은 힘듭니다. 정치권에만 적폐만 있는 게 아닙니다. 아직도 한국은 좋은 게 좋은거지, 알 게 뭐야, 안전불감증 등. 생활-인식-사회 등. 모든 분야에서의 적폐들이 많습니다. 이번 제천 화재에서도 공권력이 선보일 적폐들을 보였습니다(소방관들의 잘못-구조 요청-정치인들의 방문 등). 흥진호와 영종도 낚시배 등. 한국 자체의 시스템을 개선해야 합니다. 그런걸 해결해야 적폐 청산입니다만, 해결하는데 관심이 없는듯 싶습니다. 9년동안 외쳐대던 불평등-이명박근혜만 몰두합니다. 이러다 역풍 맞을텐데...

    2. 위안부 합의, 노노-노사 갈등, 노동개혁, 경제 불황, 한미일 동맹 강화와 갈등 봉합, 친중친북정책, 제천-영종도 참사-최저임금 논란 등. 아직 임기가 8개월에 지나지 않았습니다만 뭘 하나라도 못했어요. 쇼통과 이벤트에 집중했어요. 본인들을 상품 브랜드처럼 꾸미는데 급급했습니다. 정책들마다 삐걱대고 논란만 양산했습니다. 민주당 계열이 뭘 하는데 힘든다란 말이 맞습니다. 아무래도 이들이 제가 언급한, 제가 언급하지 못했던 것들 중. 하나라도 건들였다간 지지율이 떨어질게 뻔합니다. 민주당 계열이 인식한 것과 다른 결과와 정답이 나올거라, 9년동안 외쳐온 것들로 쌓여온 유산이 까먹고도 남거든요. 지지율도 마찬가지고요.

    3. MB는 저평가된 대통령 맞아요. 한미 FTA는 오바마 정권과 미국 자동차 노조 협회가 막아낼려고 했던게 컸죠. MB가 조건을 낮췄던 덕분에(소고기 분야 등) 오바마 정권이 좋아하면서 받아줬죠. 건설업을 살려낼려 했습니다만... 어디까지나 건설업 하락 방지를 한 정도입니다. MB 자체가 리더쉽이 부족해요. 당시 정치 진영은 지금보다 더 복잡했어요. 촛불시위-친박연대 등. 부활한 노무현의 유산 등. 뭘 할 수 없었어요. 물론 MB가 리먼 쇼크 극복, 건설 산업 하락 방지, 미국과의 관계 회복을 포함한 외교 정책, 경제, 4대강처럼 업적은 많았으나... 대북정책(오바마가 컸다고 봄)도 변변치 못했어요. 전 MB의 업적은 5 대 5로 봅니다. 노무현은 2 대 8이라면, 박근혜는 붹!!! 문재인은.... 2~3 대 7~8로 봐요. 지금은요.

    아직 평가를 할려면 1년이나 있어야 한다는 제 아버지의 말씀이 있습니다만.....

    정말 적폐청산을 할려면 본인들 진영에도 많을거.... 아오, 절망과 체념만 품네요.
  • 유치찬란 2017/12/28 11:17 #

    1. 적폐청산 자체가 정치적 용어인데 어쩌겠습니까. 힘있는 사람이 지정하는 대상이 적폐가 되는거죠.

    2. 어차피 그 리스트들은 누가 와도 단기간에(장기간에도) 해결 못합니다. ㅠㅠ 내년 지방선거 이전까지는 (포괄정당으로서의) 이미지 구축과 적폐라는 딱지를 통한 적대 당에 대한 공론적 어택에 치중할거라는걸 누구나 알던 상황이었기 때문에... 여야모두 언제나 국익이나 외교보다는 내부정치가 우선입니다.

    3. MB는 매우 저평가된 대통령입니다. ㅠ_ㅠ 사실 이거저거 쓰고 싶지만...ㅠㅠ

    4. 적폐청산은 어차피 정치적 용어고, 사실상 정치공작이자 정적제거죠. 애초 지금 평가할만한 사안 자체가 안된다고 봅니다.
  • 터프한 얼음대마왕 2017/12/28 11:24 #

    우리나라는 정권이 죽어도 외교는 남는다란 말을 모른것 같습니다. 한국 역사의 실패는 외교의 부재가 큽니다. 국내 정치가 국제 정치를 이기려 들기만 해서 이 모양 이 꼴이 된 겁니다. 젠장할, MB의 당선이 본인의 경제적인 활약상에 노무현과 상대적으로 보였기에 된거였건만....(경제만 살리면 된다, 국밥 장면 등) 그한테 개인적인 매력과 리더쉽을 주지 않았어. 친박연대는 싫죠. 친이계 의원이 야당이 낫다. 친박연대는 대화조차 안된다라 했습니다. 슬프죠. 당선 자체가 힘들었어요. MB가요.

    노무현은 죽어서도 이렇게 될 줄 알았더라면, 친노와 문재인 정부를 싫어했을련지요?
  • 운지503재앙 2018/01/24 17:23 # 삭제

    적폐 청산도 비리나 부패 같은 명백한 것만 다뤄야지, 온갖 정책이나 외교까지 적폐로 몰아서 쑤셔대니 재앙입니다. 4대강, 원전, UAE 외교, 노동, 경제 등등. 문주당은 부패와 (자기들 맘에 안 드는) 정책을 구별 못 하고, 몽땅 악으로 몰아 처단하려 합니다. 그렇다고 성공하는 것도 거의 없고, 괜히 외교만 망치고요.
    김대중은 민주당 출신이지만, (새로운 산업인) 벤처 육성 했지요. 결과는 거품이지만, 어쨌든 벤처가 생기긴 했습니다.
    요즘 보면, 김대중의 가장 큰 잘못은, 운동권을 제도 정치에 끌어들인 것 같네요. 지금 문주당과 청와대에서 깽판치는 사람들 대부분이 김대중이 영입했거나 그 후배입니다.
  • asdf 2017/12/28 11:34 # 삭제 답글

    적폐청산은 친일청산 2탄으로 끝나게쪄
  • 가래 2017/12/28 12:08 # 삭제 답글

  • 뭐냐 정체가? 2017/12/28 12:29 # 삭제

    지금 협박하는 건가? 여기저기 돌아다니면서 이런 댓글 달고 다니거나하는데 적당히 하시던가 아니면 사라지시던가?
  • 가래 2017/12/28 12:37 # 삭제

    뭐냐 정체가?//
    ㅗ^^ㅗ
  • 뭐냐 정체가 2017/12/28 13:43 # 삭제

    ㅋㅋㅋㅋㅋㅋ고작 하고 다니는짓이 벅큐라니ㅋㅋㅋㅋ웃긴다 얘ㅋㅋㅋㅋ 지가 하고 다니는게 협박이라는것도 몰라서 이러고 다니냐ㅋㅋㅋ애잔하다ㅋㅋㅋㅋ
  • 가래 2017/12/28 14:17 # 삭제

    걱정 마!
    난 그래도 너처럼 유치한 지식으로 탁상공론이나 하는 먹물이 안된 건 다행이라 생각하니까!^^
  • 뭐냐 정체가? 2017/12/28 14:52 # 삭제

    끝까지 허세 부리시면서 남들보는데다가 너 죽고싶냐 수준의 댓글을 다시는분 수준하고 비교하진 마세요. 나같은 유치한 문사철보다 더 이상하잖아요. ^^ 하고 싶은 말이 너 죽고싶어 내지는 자살하고 싶엉? 이거라면 누가봐도 이상할텐데ㅋㅋㅋ 그럼 이만줄입니다.ㅋㅋ
  • Q 2017/12/28 12:34 # 삭제 답글

    솔직히 말하자면 전 얘네가 그냥 중국이 북핵 해체 대신 한반도 먹기 + 미군은 철수하고 한미동맹은 명목적으로만 유지 나올 때 입 닥치고 통일하자 이런 땡깡이나 안 했음 합니다.

    어차피 통일하면 이라크, 시리아 신세 되는 게 그냥 입 닥치고 북한은 핵 없는 중국 괴뢰국 정도로나 넘겼음 합니다.

    #: 개인적으로는 미국이 북폭해서 괜히 북핵 맞고 한국도
    비협조적이니 돈 부담만 되고 어차피 정치적으로는 인기 없을 거는 말만 번지르르하고 안하고 그냥 중국에 넘기지 싶지 생각합니다. 중국은 지금 미적이고 있는 거고요.
  • 가래 2017/12/28 12:43 # 삭제

    너나 잘 해!^^
  • 지나가다 2017/12/28 12:56 # 삭제

    다른 의견이 있다면, 근거를 들면서 반박을 하면 됩니다.
    가래님이 하는 행동은 초인종 누르고 도망치는 초딩과 똑같습니다.
  • Q 2017/12/28 13:03 # 삭제

    지나가다//초인종 누르는 초딩은 귀엽기라도 하지 저거 쓴 사람은 30-40 먹은 폐인일듯요.
  • 가래 2017/12/28 14:21 # 삭제

    Q//
    지나가다//

    남이사....^^
    너희같은 좇문가질하는 거보단 낫다고 생각해.
    사실 니들도 온라인에서나 호랑이지 오프라인에선 지렁이 아니냐?
  • 지나가다 2017/12/29 10:00 # 삭제

    가래님이 원하는 게 뭐죠? 타인의 혐오감을 주는 것?
    그렇다면 성공하셨습니다만, 댓가가 너무 크지 않나요?
    가래님의 의견에 설득 당하는 대신, 경멸과 냉소만 샀는 데도?
    가래님에게도 사랑하고 걱정해주는 가족과 친구들이 있겠지요.
    그들을 생각해서라도 이런 짓은 하면 안 되는 거 아닌가요?
  • 가래 2018/01/09 08:42 # 삭제

    지나가다//
    어차피 설득같은 거 할 생각도 없고...

    난 당신들처럼 어줍잖은 지식가지고 좇문가질 하면서 불특정한 사람들을 업신여기는 태도가 기분나쁘다고!
    온라인에서만 떠들지 오프라인에선 니들도 별 거 아니잖아. 뭐가 잘났다고 큰소리들이야?

    그렇게 잘났으면 온라인 이러지 말고 오프라인에 나와서 해!
    나도 "너는 왜 안하냐?"고 물으면 할 말은 없는데.... 그걸 떠나서 온라인에서 잘난척하면서 남 얕잡아보는 이야기하는 거 기분나쁘다고!

    그리고 '가족과 친구'라니.... 예전에 감성으로 호소하면 비웃던 것들이 지금 감성팔이질을 하다니.... 이런 코미디가 어디있나 모르겠다.

    p.s.예전에 어떤 X끼가 이 나라 사람들이 머리가 깨져야 한다느니 하는 거 보고 얼마나 기분나빴는지 알아?
    자기 대가리는 귀한 줄 아는 것들이 왜 남 머리는 깨뜨려야 한다고 큰소리들이야? 난 그래서 별거 아닌 걸로 '나 잘났다'는 것들이 역겹단 말이야!!!
  • Mediocris 2017/12/28 13:16 # 답글

    문재인 정권의 목표는 적폐청산이 아니라 우파청산이다.
  • ㄱㄴ 2017/12/28 14:13 # 삭제

    문재인 정권 만들어준 댓가는 치뤄야죠.
    까놓고 말해 우파가 병신이었기에 최순실같은걸 걸러내지 못해 문재인을 청와대로 보내준거잖아요? 문재인이 잘해서 청와대 간겁니까?
    우파도 슬슬 가망없는 박근혜 석방, 태블릿 음모론 이딴거 접고 한번 제대로 망한뒤 다시 시작하는게 좋아요.
  • ㄱㄴ 2017/12/28 14:10 # 삭제 답글

    이 정부 목표가 그것뿐이니 그것만하다 끝나겠죠.
    이 정부도 벌써 십분지일이나 지났어요.
  • 흑범 2017/12/28 15:00 #

    아직 일년 안됬는데요
  • 피그말리온 2017/12/29 01:03 # 답글

    문재인이 적폐청산을 가장 잘하는거라는 말은 전두환이 정의구현을 가장 잘 한다는 말과 비슷하죠.
  • 운지503재앙 2018/01/24 17:36 # 삭제

    29만원이 깡패에 대한 정의 구현은 잘 했지요. 이니도 야당 적폐 청산은 잘 할 겁니다.
  • 운지503재앙 2018/01/24 17:18 # 삭제 답글

    역대 최악의 대통령 뽑으라면, 얼마 전까지는 노시개 vs 503 놓고 고민했겠지만, 이제 문재앙이 압도적일 듯.
  • 운지503재앙 2018/01/24 17:35 # 삭제

    이니가 이명박 잡아 넣는 게 가능은 할 겁니다. 이명박이 폭로로 반격해봐야, 검찰을 쥐고 있으니 별 소용 없겠고요. 하지만 나중에 레임덕이 오면, 이명박이 까발린 게 아프게 돌아갈 겁니다. 지금 청와대와 문주당은 레임덕 올거라는 생각은 전혀 없이 지금 지지율이 영원히 간다고 생각하는 듯 합니다. 그러니, 폭로 쯤은 검찰 시켜서 덮으면 된다는 생각으로, 이명박을 쳐넣을 수 있습니다. 제발 이렇게 되길 바랍니다. 이명박도 죄값 치르고 참여정부 비리도 까발려져서, 함께 콩밥 먹길 바랍니다.
댓글 입력 영역